유투브에서 인기있는 과학채널인 베리타지움(Veritasium)을 운영중인 데릭 뮐러(Derek Muller)가 페이스북의 '좋아요' LIKE 갯수의 진실에 대해 속시원히 밝혀주었습니다.

 

 

데릭 뮐러나 그의 유투브 채널인 베리타지움에 대해 못 들어본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그러나 만약 페이스북이 가짜 '좋아요(Like)'로 가득차 있다고 믿는 사람들 중의 하나라면, 아마도 이 비디오를 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를 비롯해 최근 많은 인사이트 기관들을 통해 페이스북의 '가짜' 좋아요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데릭 뮐러의 이 비디오는 2월 10일에 업로드 되었으나, 벌써 150만명 이상이 조회를 했습니다.

 

이 비디오에서, 데릭은 어떻게 그의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수의 대부분이 진짜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되었고 얼마나 짜증나게 되었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ㅋ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던 데릭에게, 페이스북이 먼저 $50 짜리 무료 광고서비스를 제안하고, 데릭이 그걸 이용해 보게 되면서 사건의 발단이 시작됩니다. 그 무료 광고 서비스를 이용하자마자, 고작 2000개의 LIKE를 갖고 있던 그의 페이지가 70,000이 넘는 LIKE를 받게 된거죠.

 

처음엔 무척 놀라웠고, 쏟아지는 관심에 기뻤지만, 그것을 아주 잠깐이었고, 문제는 그가 받은 LIKE 중 대부분이 가짜였다는 것이었습니다. 그가 특히 짜증났던 점은, 흔히들 이용하는 제3세계-이집트, 방글라데시, 필리핀, 스리랑카 등-의 가짜 클릭 농장(Click-Farm)을 불법적으로 이용한 것이 아닌, 페이스북의 합법적인 광고서비스를 이용했음에도, 이런 가짜 좋아요에 시달려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해 보신분은 알겠지만, 페이지에 포스트를 할 경우 실제 이 포스트가 몇 명에게 도달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인게이지먼트율이 있습니다. 만약 데릭의 페이지가 70,000명의 팔로워를 갖고 있다면, 100%는 아니어도, 도달률이 적어도 몇십 %는 되어야 할텐데, 실제로는 고작 몇 명에 불과한 제로 퍼센트에 가까운 도달률을 갖고 있다는 점이죠. 팔로워가 아무리 많아도, 그건 아무 의미 없는 숫자일뿐이고, 포스팅한 내용들은 이런 가짜 팔로워들에 의해 오히려 블로킹 된다는 점입니다.

 

 

 

데릭은 페이스북 광고가 산더미같은 가짜 팔로워(bogus followers)들을 가져다 줄 뿐이라는 그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합니다. 바로 'Virtual Cat'이라는 엉터리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서, 아무런 컨텐츠도 없이 광고만 진행 해 보는거죠. 만약 클릭농장이 아닌 광고를 통해 전달이 된다면, 실제로 접속한 사용자들은 아무런 컨텐츠가 없는 그의 페이지에 대해 '좋아요'를 누를 수는 없을 테니까요.

 

페이스북 광고가, 진짜 광고역할을 하는지, 아니면 제3세계의 클릭농장을 이용하는 거나 마찬가지인지 한번 주목해 볼까요?

 

 

"Only an idiot would like this page." 유일하게 바보들만 '좋아요'를 누르라는 데릭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의 $10 광고를 이용한 직후 그의 virtual cat 페이지의 좋아요 수가 급증합니다. 뭘까요? ㅎ

그의 페이지를 '좋아요' 한 사용자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들어가보자 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 팔로워는 데릭의 페이지 뿐 아니라 수천개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아니 대체 어떤 사람이 세상의 모든 종류의 스포츠와, 모든 종류의 산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걸까요? 물론 있을 수 있죠, 그러나 하루에도 수만개씩 쏟아지는 뉴스피드를, 과연 그 사용자가 다 읽기나 할까요? 그럼 그에게 좋아요를 받는 다는건 얼마나 의미가 있는 일일까요?

 

 

더 큰 문제는 이것입니다. 당신의 페이스북 페이지가 가짜 팔로워들에 의해 겹겹이 쌓이게 되면서, 당신의 진짜 팔로워들은 당신의 포스트를 볼 수 없게 된다는 점이죠, 페이스북에 의해 생긴 수만은 가짜 팔로워들 때문에, 내 페이지 도달률이 감소하게되고, 내 페이지를 나의 진짜 팬들에게 도달하게 하기 위해, 난 다시 페이스북에 돈을 내고 광고를 해야한다는 악순환이 생겨나는 것 입니다.

 

 

페이스북은 2012년부터 이런 가짜 '좋아요'를 없애기 위해 대대적인 가짜 좋아요 삭제 작업을 해 왔습니다. 그건 페이스북이 이런 가짜 클릭수를 신경쓰고 있어서가 아닌, 많은 기업들이 페이스북 광고자체가 시간과 돈 낭비라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이런 광고주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페이스북이 노력하고 있는 척 하고 있지만 글쎄요. 가짜 클릭수를 만들어내는 클릭팜의 주인이 과연 얼마나 노력할지는 의문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