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기업의 채용담당자에 따르면, 지원자들은 그들이 어떻게 자신의 일을 잘 해왔는지로 판단되는게 아니라, 어떻게 자신의 일을 잘 설명하는지로 판단된다고 합니다. 링크드인이나 아니면 추천서를 통해서 그 포지션에 완벽하게 일치하는 사람을 인터뷰할때도, 채용담당자가 할 질문을 잃게 하면, 그 인터뷰는 어떻게 될까요? 지원자들의 이력서나 그들의 경력을 통해 살펴보면, 그 포지션에 완벽하게 매칭되는 사람이고, 그 분야에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하고 말이죠.

 

안타깝게도, 지원자들은 그들이 그동안 그일을 얼마나 잘 해 왔는지로 판단되지 않습니다; 그들이 얼마나 그 일을 잘 묘사하는 지로 판단됩니다. 누군가를 채용할때, 실제 현장에서 얼마나 잘 해내는지 테스트해 볼 수 있다면 제일 좋겠죠, 그러나 모든 채용시에 그럴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1대1 인터뷰를 통해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 자리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지원자가 자신에 대해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지켜봅니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자신들이 다음과 같은 요소에 의해 판단된다고 생각합니다;

 

지원자가 어느분야에 능숙한지, 그리고 해당 포지션에 어떻게 적용할지

지원자가 성취할 필요가 있는 것들에 대비해, 어떤 것들을 성취해 냈는지

지원자가 어떻게 팀이나 일 또는 기업문화에 맞추어 나갈지

지원자의 동기유발, 추진력 등의 레벨

지원자의 긍정적 가능성

 

그러나 이런 모든 요소들이 중요한 반면, 지원자들이 평가되는 방식은 매우 비과학적입니다. 대부분의 채용담당자들이 자신들의 직관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지원자들의 첫인상, 외모, 다정함 등 비과학적인 요소들에 비중을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면접관들은 대부분 어떤 것에 대해 예스인지 노인지 판단하는, 자신만의 개인적인 스킬들이 있습니다. 이게 정확하던 아니던, 모든 지원자들은 그들의 대답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그 소통방식에 의해 판단됩니다. 따라서 좀 더 나은 방법으로 소통하는 스킬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문장이 아닌 단락으로 말해라

 

어떤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서, 핵심 아이디어는 2-3분내에 대답해야 합니다. 한두개의 간단한 문장으로 대답하는 것은 인터뷰를 그대로 끝내게 만들 것입니다. 이경우 면접관은 지원자로부터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면접관은 지원자가 어떤 것을 갖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당연히 많은 것을 이끌어 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 인터뷰는 잘못된 길로 들어서겠죠.

 

따라서 지원자는 좀 더 많은 대답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 면접관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말이죠. 그러나 대답은 2-3분을 넘겨서는 안됩니다. 자칫 지루하거나, 자기중심적이고, 둔감한 사람으로 취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락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체득하기 위해 아래 5가지 팁에 유의하면서 인터뷰 연습을 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SAFW - just Say A Few Words. 몇 단어들로 대답하라

대답을 하기에 앞서, 일반적인 오프닝 문장들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오프닝 문장을 확장 시키거나 명확히 하는 몇개의 문장들로 이어가고, 그리고 그 문장들을 뒷받침할만한 몇개의 예 들을 제시합니다. 대답을 마무리하기 위해 간단하게 자신의 대답을 요약하고, 면접관이 팔로업 질문을 할 수 있는 연결고리들을 남기며 마무리 합니다.

 

2. Give SMART Examples. 예시를 주기위해, 특정한(Specific) 일을 언급하고, 측정가능한 지표들(Metrics) 색상, 영역, 스케일 등을 묘사하고, 실제로 행한 행동(Action)들을 설명하고, 그에따른 결과(Result)를, 시간(Timeframe)에 의해 설명해야 합니다.

 

3. Usd STAR. 면접관의 습관적 질문들에 대해 대답 할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상황설명(Situation), 처리해야 했던 일(Task), 그때 실행한 행동(Action taken), 그리고 얻은 결과(Result achieved)의 순서에 맞추어 대답한다면, 면접관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4. End witha Hook. 질문을 받고 한번에 모든 것을 다 쏟아내지는 말아야 합니다. 지루한 사람으로 취급받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주되 몇개를 대답하지 않은채 남겨둔다면, 면접관은 이것을 연결고리로 팔로업 질문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면접의 주도권을 쥐게 된다면 성공적인 면접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5. Remember the Big E. 위의 모든 것들을 다 기억하지 못한다고 해도, 이것 하나만 명심하길 바랍니다. 대답할 때 많은 예시들을 제시하세요. 약점을 무력화 하고, 자신의 모든 강점들을 증명할 만한 실제 성취한 것들의 예시(Example)들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면접관들을 지원자들의 장점을 찾아내기 위해 고군분투할 필요가 없는 면접을 좋아합니다. 잘 짜여진 대답을 제공함으로써, 지원자의 열정과 동기유발, 능력, 지성등을 면접관 스스로가 직관으로 찾아냈다고 믿게 만드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당신의 능력이, 다른 사람이 당신을 고용하게 만드는 일로부터 시작된다는 점입니다.

 

+ Recent posts